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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sign Pattern

5.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

1. 옵저버 패턴이란


  • 주체가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옵저버 목록에 있는 옵저버들에게 상태 변화를 고지하는 디자인 패턴.
  • 주체 : 객체 상태 변화를 보고 있는 관찰자
  • 옵저버 : 이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전달되는 메서드 등을 기반으로 '추가 변화 사항'이 생기는 객체들
  • 객체와 주체가 분리되어 있는 옵저버 패턴도 있고 객체와 주체가 합쳐진 옵져버 패턴도 있음.

이미지 출처 : 직접 제작

2. 옵저버 패턴의 활용


  • 대표적인 옵저버 패턴 : 트위터 (옵저버들이 객체를 팔로우했다면 주체가 객체를 관찰하다가, 포스팅을 올리면 알림이 옵저버인 팔로워에게 감.)
  • 옵저버 패턴은 주로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 사용
  • MVC (Model - View - Controller) 패턴에도 사용.
    (객체라고 볼 수 있는 모델Model에서 변경 사항이 생겨 update() 메서드로 옵저버인 뷰 View에 알려주고 그 후 컨트롤러 controller() 등이 작동.)

3. 자바스트립트에서의 옵저버 패턴


REFERNCE

https://pjh3749.tistory.com/266

도서 |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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